본문 바로가기

안전 정보

서천특화시장 화재 관련 화재안전 예방대책 [소방정보]

화재 개요

전통시장

2024년 1월 22일 10시 52분경 서천특화시장에서 발생한 화재.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시장의 점포 227곳이 소실되었다.

수산물동 1층 상가 안쪽에서 불꽃이 튀면서 화재가 발생했고,

화재 자동 감지 시스템이 빨리 작동하지 않아 화재 발생 16분이 지난 오후 11시 10분경에서야 신고가 접수됐으며 신고 3분만에 소방차가 도착했다.

불꽃이 일고서 소방차가 출동하기까지 채 20분도 걸리지 않았고 건물 내부의 스프링클러도 작동한 것으로 보이나 건물이 샌드위치 패널로 지어진데다 작은 점포가 밀집돼 있었으며 하필 대설특보와 바람이 강하게 불고 있던 터라 소방차가 도착했을 때는 이미 손 쓸 수 없는 상황이었다.

※ 서천시장 → 서천특화시장*으로 현대화사업으로 2004년 9월 개장

* 충남 서천군 서천읍에 있는 전통시장으로 4,400평 부지 위에 지상 2층 연면적 1,980평 조성공사를 완료한 후 기존 서천시장을 폐지하고 2004년 9월 개장하였다. 거래되는 품목은 해산물 중심의 수산물 특화시장으로서 이외에도 농산물, 특산물, 일반상점, 식당을 갖추고 있는 종합시장으로 운영되고 있다.

 

전국 전통시장 화재현황 등

최근 5년간 (’19~’23) 전통시장에서 발생한 화재는 총 289건으로, 26명이 다치고, 재산피해는 828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재래시장: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서 규정하는 전통시장을 제외한 소규모 시장

전국 전통시장은 1,408개소이며 스프링클러설비를 설치한 대상은 738개소, 화재감지기를 설치한 대상은 1,285개소이다.

소방청에서는 “충남 서천특화시장 화재와 관련하여 유사사고 예방을 목적으로, 오는 23일부터 1월 31일까지 전국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긴급 화재안전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화재원인) ’24. 1. 25. 충남 서천경찰서에 따르면 최초 발화지점으로 추정되는 곳을 비추고 있던 시장 내 폐쇄회로(CC)TV 영상을 분석한 경찰은 수산물동 한 점포의 수조 인근 전선 쪽에서 불꽃이 튀는 것으로 보이는 장면을 찾아 냈고 이날 진행된 합동 감식에서 단락흔(전선이 끊어진 흔적)까지 발견되면서 전기적 요인으로 인한 화재일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최근 5년간 전통시장에서 발생한 화재의 45%는 전기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확인되었고 2017. 1월 점포 137개를 태웠던 여수수산시장 화재도 점포 내 전기합선으로 인해 발생하였다. 이처럼 겨울철에는 전기 사용량이 증가하며 그에 따른 노후된 전기시설은 단락, 트래킹 현상* 등 화재가 발생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 콘센트 또는 차단기, 기타전선의 접촉부위에 묻어 있는 습기, 수분, 먼지, 기타 오염물질이 부착된 표면을 따라서 전류가 흘러 주변의 절연물질을 탄화(炭化)시키는 현상

수년 전부터 정부에서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주로 외부에 보이는 시설 위주였고, 시설 정비와 외부디자인도 중요하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노후 전기시설 현대화가 필요하다.

전통시장 화재안전 예방대책
1. 전기시설 현대화

요즘 전통시장은 요즘 비를 맞지 않게 아케이드를 설치하고, 외부가 깨끗해 보이도록 현대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것은 성과라는 측면으로 봤을 때 눈으로 보이는 개선된 사업이라 눈에 보이는 가시적인 효과가 클 것이다.

하지만 외부 형태만 신경을 쓰다보면 전통시장을 사람으로 비교했을 때 몸 내부의 건강적 요인을 돌보지 않으면 암, 뇌졸중, 심장병 등 병에 걸려 죽게 될 것이다. 이러한 형태는 전통시장 화재와 비슷하여 상인들은 화재로 인하여 한번에 시장을 잃게 될 것이다.

(개선대책)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은 첫째 전기시설 현대화이다. 노후된 전선을 교체하고 변압기와 배전반 등 수전설비도 교체해야 한다. 그리고 누전차단기와 아크차단기를 설치하여 화재발생 위험을 감소시킬 필요가 있다.

아크차단기

※ 아크차단기: 불필요한 아크(전기불꽃)를 탐지하면 내부 제어회로에서 내부 접점을 트립시켜서 전류 흐름을 끊음으로써 화재발생 위험을 감소시킨다.

(전기시설 현대화가 어려운점) 전통시장 내에서도 소유권이 전부 다르며(개인 점포, 지자체 소유, 시장 번영회 운영 부분) 이러한 문제로 인하여 전기시설 개선 산업의 진행이 어렵다. 전통시장 내부에도 개인점포가 있고, 그에 따른 비용을 지불하지 않기 때문에 지자체에서 모든 비용을 들여 시장의 전기시설 교체 사업을 진행하기가 힘든 부분이다. 그래서 비용을 들여 공사할 수 있는 부분이 지자체에서 관리하는 외관을 개선하는 아케이드 사업을 해왔던 것이다.

그렇지만 정부, 지자체와 전통시장 번영회, 개인 점포 주인들이 힘을 합쳐 개선해야 하는 부분은 고쳐나가야 할 것이다.

 

건물 유지, 관리
2. 건물 및 시설의 유지관리

소방시설 등 안전설비들이 전통시장 내에 설치되어 있다면 이것을 정기적으로 유지관리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기적인 유지관리는 관할 소방서 및 지자체, 관계기관이 소방시설은 화재안전조사를 실시하고, 전기 및 가스시설을 주기적으로 검사하며, 관계인(소유자, 점유자, 관리자)은 소방시설, 전기 및 가스시설을 정기적인 점검을 통하여 유지‧관리되어야 한다.

< 전통시장에 설치해야 할 주요 소방시설 >
소방시설
주요 소방시설 내용
소화설비
소화기구, 옥내소화전설비(기준: 연면적 1,500㎡ 이상, 지하층‧무창층으로 바닥면적이 300㎡이상, 층수가 4층 이상인 것 중 바닥면적이 300㎡ 이상인 층이 있는 경우 모든 층에 옥내소화전을 설치), 스프링클러설비(바닥면적 합계가 5,000㎡ 이상, 수용인원 500명 이상인 경우 모든층)를 설치
경보설비
자동화재탐지설비(시각경보기), 화재알림설비, 자동화재속보설비, 누전경보기, 가스누설경보기(가스시설이 설치된 경우)를 설치하며,
피난구조설비 중 피난기구, 유도등을 설치하며,
피난구조설비
피난기구, 유도등을 설치
소화용수설비
상수도소화용수설비(연면적 5,000㎡ 이상인 경우) 설치
소화활동설비
제연설비(바닥면적 합계가 1천㎡ 이상인 경우), 연결송수관설비(층수 5층이상 연면적 6,000㎡ 이상인 경우 모든 층, 지하층 포함 층수가 7층 이상인 경우 모든층, 지하층의 층수가 3층 이상이고 바닥면적 합계가 1,000㎡ 이상인 경우 모든층), 연결살수설비(바닥면적 합계가 1,000㎡ 이상인 경우) 설치
3. 연소확대 방지

만약, 그래도 방화 등 화재 발생한다면, 더 이상 번지지 않게 해야 될 것이다. 앞의 1)의 내용 “전기시설 현대화”하는 방법도 필요하지만, 전통시장 내부를 내화구조 및 방화구획 등으로 공사하여 안전을 확보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샌드위치 패널 등 화재시 연소확대가 일어나기 쉬운 재료로 내부가 되어 있어 서천특화시장도 연소확대의 속도가 빨랐다.

소방시설 중 소화설비인 스프링클러설비의 정기적인 작동점검도 연소확대를 막는데 효과가 클 것이다.

내화구조

 

방화구획

 

전통시장인 서천특화시장 화재와 관련한 내용과 화재안전대책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화재가 발생하면 진화하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전통시장의 화재에 대한 예방대책을 세워 안전하게 상인들이 장사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관련법령

○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1조 [별표 4]

○ 건축물의 피난·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3‧14조

 

소방관련 정보가 하시는 모든 일에 참고가 되셨기를 바라며, 저희 블로그에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